티스토리 뷰

블록체인에 대해서 드디어 개념 이해하기 1편을 시작을 하네요.

하루가 다르게 개발이 진행이 되면서 먼저 계속해서 이슈가 되어가고 있는 블록체인에 대한 글들이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5일에 걸쳐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2천만원까지 전고점을 가다가 30만원까지 떨어지면서 현재는 1천만대를 유지하고 있네요.

30만원대 사신분들은 아마 무지 부자가 되어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러면서 이슈가 되고 있는 블록체인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게 어떨까 싶기도 해서 몇자 써봅니다.

개발자의 마인드에서 글을 쓰게 되면 너무 복잡하게 되어 일반인 생각으로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블럭체인 관련 현재 시중에 나온 책들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Mastering Bitcoin을 토대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블럭체인 동작이나 방식이 궁금하실겁니다.

 블록체인이 공개적으로 분산되면 각 사용자는 블록체인의 모든 거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자가 가진 돈이나 재산의 정도는 해당 정보가 거래 기록에 포함되지 않는 한 알 수 없지만 두 참여자 사이에 

 교환된 가치는 볼 수 있으며 그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체인으로 묶여있어 암호화 해독이 불가능 하다는 동작이라고 하네요.

 ex)기존 은행서버에 해킹을 하면 해커들은 끝이였죠. 근데 만약 은행에서 블록 체인 기술을 도입을 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각 main은행까지 들어가기 위해 체인으로 묶여있는 금융권들을 다 해킹을 해야 해킹이 가능하겠죠..가뜩이나 금융권 보안은 최상인데 말이죠

그럼 좀더 디테일 하게 한번 들어가 볼게요.Client입장의 Core에서 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P2P NetWork

:P2P 혹은 동등 계층간 통신망은 비교적 소수의 서버에 집중하기보다는 망구성에 참여하는 기계들의 계산과 대역폭 성능에 의존하여 구성되는 통신

망이다. P2P 통신망은 일반적으로 노드들을 규모가 큰 애드혹으로 서로 연결하는 경우 이용된다. 이런 통신망은 여러 가지로 쓸모가 있는데, 오디오

나 비디오, 데이터 등 임의의 디지털 형식 파일의 공유는 매우 보편적이다. 또한, 인터넷 전화같은 실시간 데이터 등도 P2P 기술을 통해 서로 전달

될 수 있습니다.

Peer Discovery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사실 설명이 일반인에게 다가가기 좀 어려운 내용입니다.


하나 이상의 DNS이름을 시드라고 하는데 전체 노드 세션에 새로운 연결을 연결할수 있도록 허용을 할수 있게끔 체크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eer자체가 엮여있다는 의미가 되면서 관련 신규 노드가 들어오면 기존 노드세션에 포함이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응답 최대 시간은 60초동안 시도를 합니다.만약 60초 연결이 이루어지면 시드가서버가 응답이 없으면 노드에 연결을 시도하여 자동 풀백 옵션을 제공을 하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eers

해당 내용은 전체적인 의미는 계층적 구조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통신망의 계층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개인간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에서 이루어지는 구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기존 금융관련 기법이랑은 틀리죠~

Connection Manager

해당 내용은 사용자의 단어 그대로의 연결구간이며 여기서 바로 Peers와 혹은 개인스마트폰 Wallet 혹은 RPC쪽 구간과 연결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이해하시고 넘어가셔도 되는 명칭이 아닐까 싶네요.

Txs

코인의 핵심중 하나인 Txs. 개인 정보 보호 누구도 추척이 불가능한 보안체계 구간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스텔스 주소는 최고의 프라이버시 솔루션이 될수 있다고들 주장 하는 단어 입니다.

상당히 매력적인 코인안에 포함된 명칭입니다.최대 장점은 바로 Cross sending 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 수백명의 검증된 오픈소스인 Tor network 를 이용하여 현재 안정성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우선 1편은 여기까지 2편에서도 계속된 Mastering Bitcoin토대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광고위치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60,985
Today
50
Yesterday
177
링크
«   2018/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